이번 글에서는 레인지와 콤보의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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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4.20 - [텍사스 홀덤 기본 (쇼다운 TV)] - 텍사스 홀덤 콤보 (Combination) 홀덤 콤보 확률 계산 텍사스홀덤의 기본6 (쇼다운TV)
레인지란?
핸드의 범위를 의미하며 보통 핸드레인지라고 부릅니다.
여러분이 포커를 할 때 의사결정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우선 자신의 핸드가 좋은지 아닌지부터 판단할 겁니다.
그리고 나서 자신 핸드가 좋으면 벳이나 레이즈를 하고 좋지 않으면 블러프를 할지 폴드를 할지 결정할 겁니다.
거기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면은 상대 플레이어의 핸드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됩니다.
상대가 무슨 핸드를 가졌을지 추정할 때 상대가 가지고 있을 것 같은 핸드들을 생각해 보게 되겠죠.
그때 떠올리는 핸드의 집합이 바로 레인지입니다.
텍사스 홀덤을 할 때 상대가 들고 있는 두 장의 카드가 정확히 무엇인지 맞출 수 있다면은 엄청난 수익을 낼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상대가 갖고 있는 두 장의 카드가 무엇인지 맞히기는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경우 상대가 가지고 있을 것 같은 여러 핸들을 떠올려 보고 그중에 가장 가능성이 높을 것 같은 핸드로 점점 좁혀나가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때 떠올릴 수 있는 핸드가 많으면은 레인지가 넓다 라고 표현을 하고 핸드가 적으면은 레인지가 좁다라고 표현합니다.
그럼 왜 특정한 핸들을 떠올리는 대신 레인지를 활용해서 리딩을 할까요?
포커는 불완전한 정보의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포커에서는 플레이어가 접할 수 없는 정보가 있습니다.
대개 남아있는 카드나 상대의 핸드가 대표적인 예가 될 수 있습니다.
불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의사결정을 내려야 되기 때문에 특정한 핸드로 리딩을 하는 것보다는 레인지로 리딩을 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그러면 예를 통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상대가 큰 벳을 했다고 하겠습니다.
그럼 상대가 왜 벳을 했는지 생각을 해보겠죠.
벳을 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좋은 핸들을 갖고 있거나 아니면은 그렇게 봐달라고 우기는 경우입니다.
이제 어떻게 대응을 할지 생각을 하겠죠.
벳을 한 플레이어는 블러프를 자주 하는 사람이라서 이번에도 블러프일 것 같아서 올인을 했습니다.
이 경우 상대가 정말 블러프였다면은 폴드 하겠지만, 좋은 핸드를 갖고 있었다면은 콜을 하게 되고 우리는 지게 될 겁니다.
똑같은 플레이어와 동일한 상황을 맞이했다고 해 보겠습니다.
아까의 기억 때문에 이번에는 상대가 좋은 핸드을 갖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폴드를 했습니다.
근데 이번에는 상대방이 블러프였고 우리의 칩을 다 가져가 버렸습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서 결국 상대가 블로프를 할 수도 있고 좋은 핸드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블러프 하면 어떤 핸드를 가지고 블러프를 할지 좋은 핸드라면 어떤 핸드을 가질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상대의 벳에 올인으로 대응하는 것보다는 일단 콜만 하는 것이 낫다는 결론을 내릴 것입니다.
콜을 하면은 상대의 블러프를 잡을 수도 있고 아니면은 상대의 좋은 카드를 상대로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핸드레인지를 사용하는 근본적인 이유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레인지를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레인지를 파악하는 세부 과정에서는 콤보가 활용되는데요.
콤보를 계산하는 방법은 지난 글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리플랍의 레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라인드는 1/2이고 히어로는 빅 블라인드에서 100bb의 스택을 갖고 있습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폴드하고 버튼이 5로 레이즈를 했고 스몰 블라인드도 폴드했습니다.
자신의 차례가 된 히어로는 버튼이 어떤 핸드를 가지고 레이즈를 했을지 생각해 볼 것입니다.
히어로는 버튼이 모든 포켓페어, A 5 이상의 A가 포함된 모든 핸드 그리고 K J 이상의 K이 포함된 핸드로 레이즈를 했다고 생각했습니다.
핸드 옆에 +라고 적혀 있는데요.
적혀 있는 핸드와 같은 종류의 핸드 중에 더 나은 핸드를 표현할 때 이렇게 표현합니다.
히어로가 생각한 버튼의 핸드레인지는 총 254 콤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히어로는 3-bet을 하면 버튼이 기존의 레인지에서 포켓10 이상의 포켓페어와 AK, AQ을 제외한 모든 핸드는 폴드 할 것이라고 생각해서 3-bet을 했습니다.
히어로가 생각한 버튼의 3-bet 콜 레인지는 총 60 콤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히어로가 3-bet을 하면 원래 생각했던 버튼의 레인지 중에서 76%의 핸드를 폴드시킬 수 있는 셈입니다.
히어로의 핸드 중에 대부분의 핸드를 폴드시키고 팟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히어로의 입장에서는 적당한 빈도로 3-bet을 해볼 만하겠죠.
만약 히어로가 버튼을 특정한 한 핸드로만 리딩했다면, 이런 플레이를 할 수가 없을 겁니다.
핸드레인즈를 통한 리딩이 효율적인 이유가 이해되시죠?
포스트 플랍에서의 예도 살펴보겠습니다.
히어로가 13으로 3-bet을 하자 버튼이 40으로 4-bet을 했습니다.
히어로는 버튼의 4-bet 레인지를 포켓 Q 이상의 포켓페어와 AK으로 생각했습니다.
이 레인지는 총 34 콤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히어로는 콜을 했습니다.
플랍은 Q 8 2로 나왔네요.
이제 히어로는 어떤 플레이를 할지 결정하기 위해서 보드를 보고 리딩을 해 볼 것입니다.
스트레이트 드로우나 플러시 드로우가 없는 보드이기 때문에 페어나 셋을 염두에 둘 것입니다.
이 보드에서 버튼이 탑페어 이상의 핸들을 완성시킬 확률은 얼마나 될까요?
한번 계산해 보겠습니다.
아까 살펴본 버튼의 4-bet 레인지는 34 콤보였습니다.
하지만 보드에 Q이 한 장 나왔기 때문에 버튼의 레인지가 31 콤보로 줄어들게 됩니다.
한 장의 카드가 빠지면 포켓페어의 콤보는 세 개가 줄어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쨌든 버튼이 탑페어 이상의 핸드를 완성시킬 확률을 알아보겠습니다.
탑페어는 Q이 포함된 원 페어이므로 버튼의 레인지에는 해당하는 핸드가 없습니다.
투페어도 마찬가지고요.
버튼의 레인지에 포켓 A, 포켓 K이 있으니까 오버페어는 총 12 콤보가 됩니다.
포켓 Q을 가질 경우 셋을 완성시키니까 3콤보의 셋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버튼이 탑페어 이상의 핸들을 완성시킬 확률은 31분의 15로 약 48% 꽤 높은 수치죠.
히어로는 이 수치를 감안한 플레이를 하면 됩니다.
보신 것처럼 레인지를 바탕으로 자신의 에쿼티와 상황에 적합한 플레이를 찾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레인지가 중요하게 활용되는 것입니다.
핸드레인지를 설정할 때에는 포지션 플레이어의 성향 액션 등의 요소가 작용합니다.
보통 얼리 포지션보다는 레이트 포지션에서의 핸드레인지가 넓을 것입니다.
또 루즈한 플레이어는 타이트한 플레이어에 비해서 핸드레인지가 넓을 것입니다.
레인지는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변하는데요.
이것도 예를 통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아까와 동일한 상황입니다.
버튼이 5로 오픈 레이즈를 했고 히어로가 3-bet을 했는데 버튼이 4-bet을 했습니다.
이번에는 버튼이 너무 루즈한 플레이어라 히어로는 버튼의 4-bet 레인지를 아주 넓게 생각했습니다.
히어로가 생각한 버튼의 4-bet 레인지는 모든 포켓페어, A10 이상의 A가 포함된 핸드, KJ 이상의 K이 포함된 핸드입니다.
버튼의 4-bet 레인지는 총 174 콤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버튼은 오픈레이즈를 했던 핸드 중에 32%의 핸드만을 폴드한 셈입니다.
히어로가 콜을 했습니다.
아까와 동일한 플랍이 나왔는데요.
이제는 버튼이 탑페어 이상의 핸들을 완성시킬 확률이 어떻게 될까요?
아까와 동일한 과정으로 계산해 보면 됩니다.
보드에 나온 카드로 인해서 플랍에서의 버튼의 레인지는 157 콤보가 되고 그중에 탑페어 이상의 핸드는 총 45 콤보가 됩니다.
그래서 버튼이 탑페어 이상의 핸들을 완성시킬 확률은 29%가 됩니다.
이전에 살펴본 예에서는 48%였는데 훨씬 낮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버튼의 레인지가 그만큼 더 넓어졌기 때문입니다.
이제 히어로는 이런 점을 감안해서 액션을 하면 됩니다.
글을 읽으면서 게임 중에 어떻게 저런 것을 다 계산하지라는 생각을 했을지도 모르겠는데요.
당연히 게임 중에 저런 계산을 하기란 불가능합니다.
레인지를 추정하는 과정은 평소에 공부를 해 둬야 된다는 말입니다.
에코티 계산 프로그램을 활용하면은 레인지 설정과 레인지를 구성하는 콤보와 같은 세부적인 사항까지 다 알 수 있습니다.
포커에서는 특정한 핸드가 아니라 레인지끼리의 승부가 중요하다는 말이 이제 이해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장기적으로 레인지에 대한 사고 과정을 바탕으로 플레이를 해야 최적화된 의사결정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텍사스 홀덤의 레인지와 그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영상의 원작자의 동의를 받아 작성 됨을 알려드립니다.
출처-유튜브 쇼다운TV
https://www.youtube.com/@showdownpo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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