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 홀덤 프리미엄 핸드 같지만 자주 배드빗을 주는 핸드들과 초보자 운영 방법
텍사스 홀덤을 플레이하다보면 분명 좋은 카드인것 같은데 승률이 좋지않은 핸드들이 있다.
물론 각각 개인의 핸드레인지에 따라 그에 대한 기준이 다 다르기 때문에 오늘은 극히 주관적인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좋지만 좋지않다고 생각하는 핸드들
아래의 핸드들이 좋은 핸드들임은 분명하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아래핸드들로 베팅이나 리레이즈를 하며 게임을 플레이 해야하고 그렇기 때문에 큰 리스크를 가질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플레이 하자.
지금부터 플랍이 열렸을때 아래의 카드가 유리한 경우와 조심해야되는 플랍에 대해서 설명해 보겠다.
1. AJ, AQ
-위의 카드들은 Ax카드들 중에서 분명히 키커가 높은 카드들이 맞다.
하지만 프리 플랍에서 로우 파켓들에게는 약 5:5(이 상황에서도 근소한 차이로 지고 있음을 알고 있어야 한다.) 승부를 해야하고 AA를 제외한 나의 키커보다 높은 파켓들과는 약 7:3 정도로 불리한 상황이며 같은 Ax핸드들 중에 나보다 높은 키커를 가진 핸드들에게도 7:3정도로 불리한 싸움을 하게 된다.
AJ, AQ은 헤즈업이 아닌이상 정말 좋은 카드로 보기에는 어렵다.
어떨 때는 굉장히 좋아보이지만 AJ, AQ은 AK이 아닌 A10과 비슷한 위치의 카드이다.
-프리플랍에서 베팅과 리레이즈가 나온 상황에서 AJ, AQ이 유리한 경우는 플랍에서 A가 오픈 되었을때가 아니다.
AJ, AQ이 유리한 경우는 플랍에서 J이나 Q이 탑페어를 맞추고 스트레이트나 플러쉬 비젼이 보이지 않는 플랍이다.
2.KJ, QJ
-프리플랍에서 KJ, QJ을 당신이 가지고 있다면 이길 수 있는 경우보다 당신이 세컨 너트가 되어 큰 돈을 잃을 수 있는 경우가 더 많다.
베팅과 리레이즈가 나온 프리플랍에서 다른 플레이어의 카드가 Ax인 경우 6:4정도 불리한 상황이고 상대방 플레이어가 A와 내가 가진 카드중 하나를 가지고 있다면 75:25 정도로 불리한 상황이다.
-프리플랍에서 베팅과 리레이즈가 나온 상황에서 KJ, QJ이 유리한경우는 AJ, AQ과는 다르다.
물론 탑페어를 플랍에서 탑페어를 맞춘 경우 좋은 상황임에는 틀림없지만 턴, 리버에서 배드빗 당할 가능성도 다분하다.
그러므로 팟 사이즈를 조절하며 베팅하여서 지더라도 적은 리스크를 가질 수 있도록 보수적으로 플레이 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3.JJ(Pocket Jacks)
-JJ는 핸드랭킹 5위에 올라와 있는 좋은 카드이다.
하지만 JJ카드로 무리하게 플레이 해도 된다는 뜻은 아니다.
당신이 프리플랍에서 JJ를 가지고서 벳 또는 레이즈를 했을 때 콜을하는 다른 플레이어의 카드는 투 오버 카드(AA, AK, AQ, KK, KQ) 일 가능성이 높다.
적절하게 플레이한다면 JJ는 당신에게 좋은 수익을 올리게 해줄 카드임에 틀림 없지만 무리하게 플레이한다면 당신은 한번의 실수로 많은 칩을 잃을 수 밖에 없다.
-프리플랍에서 JJ는 좋은 카드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플랍이 열리고 오버카드(A, K, Q)가 나오게 되는 당신은 얼음이 될 수 밖에 없다. 그렇게 때문에 프리플랍에서 너무 강한 베팅이나 레이즈는 좋지 않다. AK, AQ과 같은 카드들을 프리플랍에서 폴드 시키기는 알다시피 쉽지 않다.( 특히나 한국 펍에서는 AK, AQ같은 프리미엄 카드들로 많은 스택을 가지고 있을때에도 올인 승부를 하는 사람들이 허다하다.)
JJ가 유리한 경우는 베팅과 리레이즈가 나온 상황에서 플랍이 열렸을때 스트레이트나 플러쉬가 될 수 없는 로우카드 플랍, 또는 플랍 셋이 된 경우이다.
*하지만 이때에도 과한 베팅은 좋지않다. 상대방이 투오버 카드로 콜 할 수도 있고 로우 파켓 카드가 셋을 맞춘 경우도 있을수 있으니 무리하게 베팅을 크게 하지말자.
운영방법
어떠한 핸드도 마찬가지겠지만 내가 숏스택이거나 상대방이 5BB~10BB이하의 숏스택이 아닌 경우에는 프리플랍 올인 승부는 피하는 것이 좋다.
-얼리 포지션에서 플레이 하는 경우 얼리 포지션에서 콜만 해서 림프인을 하는 것보다는 펍 기준으로 4~6BB정도를 베팅하여 다른 플레이어에게 좋은 카드가 있는지 확인하는 정도의 베팅을 하는 것이 좋다.
-레이트 포지션에는 다른 플레이어들의 액션을 살펴 보고 플레이하는 것이 좋다. 콜만 나온 림프 인 팟이라면 좋은 자리에서 조금은 크게 레이즈 하고 확인 하는 것이 좋다.(본인의 경우 칩 상황에 따라 게임에 참여한 인원수X BB 정도의 레이즈를 하거나 숏 스택이라면 올인을 하는 편이다.)
플랍이 열린 후에는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플레이 하기를 바란다.
이 글은 초보자의 기준에서 쓴 글이며 개인적인 생각이 들어간 글이기 때문에 참고만 해 주기를 바란다.